- 프로그램 설명
하드디스크는 사용자의 작업에 따라 많은 양의 데이터를 기록하고 지우는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기록/삭제가 일어나다보면 기록되는 데이터들이 군데군데 지워진 여백에 저장됨에 따라 기록의 연속성이 떨어지게 되며, 이렇게 데이터들이 연속적이지 않고 하드디스크에 산재되어 저장되는 것을 단편화라고 합니다.
하드디스크의 단편화가 일어나면 데이터를 읽고 기록하는 헤드의 불필요한 동작이 많아지게 되므로 하드디스크 성능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되며, 하드디스크 자체적으로도 동작부하가 커지게 됨에 따라 수명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단편화 현상을 제거하는 작업을 우리는 흔히 조각모음(defragment)이라고 하며, mst Defrag는 윈도의 기본 조각모음 도구에 비해 보다 강력한 기능을 탑재한 써드파티 조각모음 프로그램입니다.
mst Defrag의 가장 돋보이는 점은 강력한 백그라운드 모드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여타 조각모음 프로그램들의 경우 조각모음 작업을 할 때는 사용자가 다른 작업을 거의 할 수 없었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대개 조각모음 작업은 디스크에 데이터를 읽고 쓰는 작업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므로 CPU 및 하드디스크에 매우 부하가 크게 걸리는 작업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여타 작업들을 하게 되면 조각모음도 원활히 진행되지 못하고 하려는 작업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걸림돌이 되는 것은 디스크의 조각모음도중에 다른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 작업중인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추가로 기록하거나 제거하는 작업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것이 다시 조각모음을 추가로 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mst Defrag의 백그라운드 모드는 기존과는 개념이 사뭇 다른 기능입니다. mst Defrag는 사용자가 진행하는 작업을 계속해서 수행해도 전혀 지장이 없으며, CPU의 자원이 보다 넉넉한 경우 보다 활동적으로 조각모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작업중의 데이터의 변경 및 제거, 입력을 감시하여 FTC(Files To Check) 대상으로 선정한 후, 보다 시스템이 한가할 때 조각모음을 수행하므로 데이터 갱신에 대한 문제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런 까닭에 mst Defrag를 실행해보면 별도의 조각모음 \\\"시작\\\"을 위한 버튼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Start 버튼이 비활성 상태로 있기는 있는데, 이 버튼은 오직 사용자가 자동으로 진행중인 조각모음 작업을 강제로 \\\"중지\\\"한 경우 다시금 시작하기 위한 용도로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조각모음 작업 상황을 알 수 있는 클러스터 맵을 제공하고 있으며, 맵상의 개별 클러스터가 어떤 파일이나 폴더의 데이터를 담고 있는 것인지를 알려주는 클러스터 정보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조각모음을 하기보다 작업을 하면서 그때그때 조금씩 조각모음 작업을 병행하여 수행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개선사항
Windows 7 (RC) compatible
Update function
32/64 Bit compatible
Improved Windows Vista compatibility
Configuration Wizard
Analyzed finished dialog with hints
Defragmentation finished dialog with hints
Command line tool
Scheduling
이 프로그램은 15일간 사용 가능한 셰어웨어입니다.